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나또 효능 낫토종균 활용 만들기

 

일본 생청국장을 말하는 나또는 건강효과가 탁월하여 낫토 열풍을 만들어내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나또효능 및 나또종균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낫토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낫토효능 및 낫토종균 활용한 나또 만들기로 가정건강을 지켜보세요.

 

 

낫또 만드는 방법

 

1. 메주콩을 200g 준비하고 낫토 종균을 약간만 준비해 둡니다.

 

2. 메주콩을 흐르는물로 씻어주고 물에 반나절 가량 충분히 불려줍니다.

 

3. 전기밥솥에 찜기를 올려준후 물을 부어주는데 찜기위쪽으로 물이 올라오지 않게 조절하여 넣습니다.

 

4. 찜기위쪽에 보자기를 깔아주고 미리불려둔 콩을 담아준후 보자기로 살포시 덮고 밥짓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5. 밥이 다 지어지면 다시 물을 찬물로 갈아줍니다.

 

6. 다시 밥짓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7. 콩이 다 삶아지면 나토 종균을 아주아주 조금만 준비하여 끓인물 한스푼에 잘 섞어줍니다.

 

8. 다 삶아진 콩을 밀폐용기에 담고 끓인물에 탄 종균을 잘 뿌려 섞어줍니다.

 

9. 수건으로 잘 싸서 전기담요 위에 놓고 2단~3단으로 맞추어 이불을 덮어준후 발효합니다. 발효기가 있다면 40~45도로 온도를 맞추어 발효합니다.

 

10. 발효기도 담요로 잘 싸서 24시간 발효하여줍니다.

 

11. 끈적끈적한 낫토가 완성되면 냉장고에 하루가량 넣어놓았다가 먹어줍니다.

 

 

 

탁월한 건강효과들을 알아보자

 

1. 비만과 변비개선, 피부미용에 효과가 높다 -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비만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시틴 및 사포닌 성분으로 지방흡수 및 배출에 용이하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유산균 함량과 섬유질 및 바실러스균이 많이 들어 있어 설사 및 변비를 개선하여 주고 레시틴성분이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어 주어 주름살을 방지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합니다.

 

2. 고혈압을 해결하고 동맥경화 및 중풍에 좋다 - ACE효소 활성화를 억제하고 포타슘의 작용으로 소디움의 체외배출을 도와 혈압상승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리노르산의 함유율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저하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혈전을 녹여주는 낫토키나아제가 다량함유되어 있어 혈전을 분해하여 혈액순환을 높이고 뇌졸중이나 심장병, 중풍에 효과적입니다.

 

3. 당뇨에 좋고 항암작용, 치매방지작용이 좋다 - 혈당의 급격한 변화를 조절하여주고 트립신억제물질의 함유로 췌장을 도와 인슐린분비를 촉지합니다. 더불어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과 사포닌, 그외다수 항암물질로 암을 예방하고 레시틴의 함유량이 많아 두뇌발달과 노인성 치매를 예방합니다.

 

4. 골다공증, 간기능을 개선한다. - 고칼슘 식품으로 골다공증을 막아주는 천연식품이며 비타민B2가 많이 들어 있어 알코올분해에 좋고 그로 인해 간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