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도라지차 이쁜 효능 건도라지 차 만들기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유명한 도라지는 제철에 구입해두었다가 말려두면 일년내내 건강에 좋은 도라지차로 만들어 먹을수 있는데요. 건도라지로 쉽게 만들어 먹을수 있는 도라지차효능은 기침과 가래외에 어떤 곳에 좋은지 건도라지효능을 알고 건도라지차를 먹을수 있는 도라지차 만들기 방법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도라지... 집에서 깨끗하게 말려보자. 


도라지를 생체로 먹기도 하지만, 양이 너무 많을때에는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흙을 깨끗하게 씻어준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준후 구멍이 숭숭 뚫린 망에 보관하여 활용합니다. 다만 여름철에 습이 너무 많은 집일 경우 잘 말려두었던 건도라지가 습을 먹어 곰팡이나 벌레가 생길수도 있으니 이럴때는 냉동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차 어떻게 마시면 좋을까?


도라지 30g은 흐르는 물에 한번 헹구어주고 깨끗하게 씻은 건대추 30g을 물2L에 넣은후 팔팔 끓였다가 중불로 바꾸어 30분가량 더 끓여줍니다. 더 오래 유효성분을 우려내고 싶다면 약불로 바꾼후 한시간 가량 더 끓여주고 건더기를 버린후 도라지차만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시원하게 보관하며 마셔줍니다. 대추이외에도 생강 몇조각을 함께 넣어주어도 좋습니다. 




건강에 좋다는 도라지차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주어요. - 도라지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도라지 속의 사포닌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질병대항력을 키워주어 환절기에 감기를 예방하는등의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이롭고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2. 기관지 건강을 도모하고 항염작용을 해요. - 도라지는 폐와 기관지 건강을 향상시켜주어 마른기침이나 가래등의 증상을 가라앉혀 줍니다. 목감기등의 잔병치레로 목안이나 코 속에 염증이 생겼을때 항염작용으로 염증을 진정시켜준다고 해요. 


3. 혈압과 혈당수치 조율에 좋아요. - 도라지는 혈관확장에 도움을 주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혈압에 도움을 주다고 해요. 또한 혈당수치를 조율하여 당뇨에 좋고 혈전이 발생하는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4. 해열에 좋고 피부를 진정시켜주어요. - 도라지차는 진통 해열 기능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감기나 목의 통증으로 열이 날때 체내열을 가라앉히고 피부를 진정시켜 여드름이나 알러지 등의 각종 피부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