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치자 가루 효능 열매 먹는법 알고 응용해보자

 

치자열매는 익었을때 노란색이 되고 속은 빨간데 열로 인한 여러 증상을 개선하여 주는 약재로 쓰입니다. 또한 치자열매는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열리지만, 약으로 쓸때는 음력 9월에 따서 햇빛에 말려씁니다. 오늘은 치자 효능 및 치자가루로 활용되는 방법과 가정에서 치자먹는법을 알아보기로합니다.

 

치자가루 활용법

1. 여드름. 기미 - 가루 + 계란흰자를 섞어 기미가 있거나 여드름이 난 부분에만 발라줍니다.

2. 인대가 늘어나거나 외상으로 인한 멍든곳 - 치자가루 + 밀가루를 섞어 반죽하여 환부에 발라 굳으면 새것으로 바꾸어줍니다.

3. 위 및 십이지장궤양 - 새우껍질가루 + 치자가루를 하루 3회 식후 1수저씩 먹습니다.

 

 

 

치자차 만드는 방법

1. 잘 건조된 치자를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2. 물 1L당 치자 20~30g 넣고 약불로 달입니다.

3. 물이 반가량으로 줄어들면 건더기는 건져서 버리고 물은 냉장보관합니다.

4. 종이컵으로 1일 한잔에서 두잔 가량 드시면 된답니다.

  

1. 딸기코 및 얼굴이 붉은 증상을 가라앉힌다.

- 몸안에 칩입한 열기를 없애주어 얼굴이 붉은 증상이나 딸기코를 개선하여 주고 열울을 없애주며 기가 뭉친증상을 통하게 합니다.

 

2. 눈의 충혈 및 가슴 답답증(화병)을 개선한다.

- 눈에 붉게 충혈되고 열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있는 증상을 없애주고 눈을 밝게하며 가슴이 열로 인하여 답답한 증상을 치료하여 줍니다.

 

3. 간건강, 황달, 갈증해소, 목이잠기는 증상(기관지 및 목감기)에 좋다.

치자는 간건강을 회복하는데 약효가 좋아 황달을 없애주고 소변이 개운하게 나오게 하며 갈증을 없애줍니다. 또한 목이 잠기는 증상이나 벌레독을 없애줍니다.

 

4. 부정출혈 및 열로 인한 두통, 심혈관질환, 여드름에 좋다.

코피가 멈추지 않거나 혈변이 있거나 하혈을 하는등의 여러 부정출혈에 좋고 외상으로 통해 뭉쳐진 어혈을 풀어주며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열감으로 인한 두통 그리고 항균작용으로 여드름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