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뼈엉성증 골다공증 치료방법

뼈엉성증 골다공증 치료방법

연령이 많아지면 뼈가 얇아지고 약해지기 때문에 큰 충격이 아니어도 잘 부러지게 됩니다.
이를 골다공증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갱년기에 접어든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이 빠르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골다공증의 치료방법은 없을까요? 
지금부터 뼈엉성증 골다공증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뼈엉성증인 골다공증이 있을 때에는 뼈가 이미 약해져있기 때문에 골절의 위험이 큽니다.
계단을 다닐 때는 난간을 붙잡고 걷고, 빙판길이나 대리석이 깔려있는 미끄러운 곳은 피하며 지팡이 같은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걸어다니도록 합니다.


술을 과도하게 마시는 것은 뼈를 이루는 세포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뼈를 부신시키는 피질과 이러한 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많아지게 하여 뼈를 손상시킵니다. 또한 비타민D와 칼슘을 소실시켜 골다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금주하시는 것이 골다공증 치료방법으로 필요 합니다.


금주와 마찬가지로 금연을 하시는 것이 뼈엉성증인 골다공증 치료방법 입니다.
흡연을 하면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일찍 폐경이 되어 갱년기가 빠르게 찾아온다고 합니다.갱년기가 찾아오면 뼈가 약해지고 골질환이 증가하기 때문에 금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골다공증 치료방법으로 좋습니다.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소변으로 칼슘 6mg이 배출된다고 합니다.사실 이 정도는 뼈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칼슘이 부족한 상태에서 많은 양의 카페인 음료를 마시게 되면 칼슘을 소실시켜 뼈를 약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인 멸치와 우유, 케일 등을 골다공증 치료방법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꾸준히 운동하는 것도 골다공증 치료방법 입니다.
과격한 운동은 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삼가고, 가벼운 아령을 들거나 걷기 등 자세를 바꿔주면서 압력을 약하게 가할 수 있는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운동은 일주일에 3번 이상 30분씩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최고 맥박의 70~80% 정도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골다공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