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다리가 무거워요 주요 증상인 하지정맥류 원인, 다리 쥐나는 이유 하지정맥류

다리가 무거워요 주요 증상인 하지정맥류 원인, 다리 쥐나는 이유 하지정맥류

 

최근 가수 카라의 구하라씨가 하지정맥류를 앓고 있다고 하여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하지정맥류는 젊은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해요.

하지정맥류는 심장 쪽으로 상승해야하는 혈액(정맥)이 기능 이상으로, 혈행이 나빠 다리에 피가 고이는 때를 말해요.



하지정맥류를 가진 환자분들은 다리가 무거워요라는 호소를 하고, 자주 다리 쥐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답니다.
더군다나 다리에 혈관이 비치거나 튀어나와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죠.

그렇다면 하지정맥류가 발병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하지정맥류 원인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하지정맥류 원인으로 유적적인 요인이 굉장히 커요. 하지정맥류 환자 중 30% 이상이 가족력이라고 할 만큼 유전적인 요인이 크기 때문에 가족 중에 하지정맥류 환자가 있는지 살펴보셔야 해요.

또한 마른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에게서 하지정맥류 원인 및 발생률이 높다고 해요.
아무래도 체중이 무거워질수록 아래로 쏠리는 무게도 커지니까요. 


특히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종에 있는 사람들의 경우 혈액이 다리로 쏠리는 상황이 오래 지속되므로
만성적으로 정맥이 부풀고 정맥의 기능에 이상을 보여 하지정맥류 원인 이라고 해요.

장시간 서있는 사람 뿐 만 아니라 장시간 앉아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직종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하지정맥류발병률이 높다고 하네요.


그리고 운동이 부족한 사람들도 하지정맥류에 걸리기 쉬워요.

운동을 하게 되면 다리 근육의 압력이 매우 높아져서 다리에 있는 혈액이 중력을 거슬러 다시 복부로 올라가는데,
운동량이 부족하면 다리 근육이 약해져 정맥혈관이 약해지고 혈액이 아래로 쏠려 하지정맥류 원인이 되기도 해요.


이 외에도 과도하게 압박이 가해지는 옷을 입으면 압력을 증가시켜 혈액의 흐름에 저항이 생긴다고 해요. 
따라서 딱 붙는 티나 스키니진 등은 하지정맥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입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게다가 하이힐, 굽이 높은 신발 역시 혈액을 아래로 쏠리게 하기 때문에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