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뇌수막염증상 열이 심한 뇌수막염 원인

뇌수막염증상 열이 심한 뇌수막염 원인


뇌수막염은 척수와 뇌를 감싸고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수막에 침입하여 생기게 되는 염증입니다.
수막염의 경우 흔히 열살아래의 소아에게 많이 생기지만, 유행시기에는 열상 넘는 청소년기에게도 생길수 있는 질병입니다.

초기의 뇌수막염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나, 세균성 수막염의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라고 합니다.

뇌는 두개골과 뇌 가운데는 막이 있는데 이 막들이 뇌보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것을 뇌막이라고 하며, 뇌수막염이란 이 뇌막에서 발생되는 염증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뇌수막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뇌수막염 증상의 경우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이 장 바이러스인데, 이 경우에는 인후통이나 설사가 주 증상이 된다고 합니다.극히 드문 경우이지만 볼거리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또한 뇌수막염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세균성 뇌수막염 증상은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것은 수막구균이 옮겨진 경우이며, 이 세균은 뇌수막 규균성 뇌수막염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세균성 뇌수막염 증상은 개개인별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집단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특히 겨울에 흔히 나타난다고 하니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또다른 뇌수막염 원인 중에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 환자 혹은 항암치료중인 환자 등은 면역체계가 강인하지 못하여 뇌수막염 증상 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뇌수막염 초기 증상의 경우 고열과 통증을 병행하여 감기와 비슷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초기 증상 이후 더욱 뇌수막염 증상이 확실해지기 때문에 자가진단을 통해 증상을 파악해보도록 합시다.

극심하게 두통이 발생되고, 고열이 계속적으로 나타나며, 목 주변이 뻣뻣해집니다.
또한 밝은 빛에 노출되기 힘들고, 구토와 구역이 나타나며, 검붉거나 자주빛으로 반점이 생기기도 하는데 그 크기는 다양하고 색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세균성 뇌수막염 증상의 경우 즉각 치료하지 않게 되면 경련과 기면, 혼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