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치매 유념해두어야할 치매 증상 알아두기

치매 유념해두어야할 치매 증상 알아두기

 

 

치매의 용어는 라틴어에서 생기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즉, 정신이 없어진 상태를 뜻한다고 합니다.

치매는 정상 생활을 유지해오던 사람이 여러 원인에 인해 뇌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인지 능력이 점차적으로 떨어져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은 초기에 치매를 잘 인지하지 못하여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유념해두어야 할 치매 증상을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치매 증상


▶ 단기, 장기 기억력이 감퇴된다.

우리의 뇌에는 단기기억 저장공간과 장기기억 저장공간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치매 증상 초기에는 장기기억력 뿐 아니라 단기기억력도 점차 감퇴된다고 합니다.

자주 깜빡깜빡 한다면 건망증일 수도 있겠지만 치매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 방향 감각이 떨어집니다.

치매 증상으로 방향 감각이 떨어져 현재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거나 평소 자주 가던 길도 새로운 길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 계산 능력이 떨어집니다.

덧셈, 뺄셈과 같이 쉬운 계산도 치매 증상이 생기면 잘 하지 못하며, 이 때문에 거스름돈을 받거나 지출을 계산할 때 어려움을 겪습니다.


▶ 감정의 변화가 심해집니다.

갑자기 흥분을 했다가 다시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치매 증상이 생기면 짜증도 늘어나며 심하면 공격적인 태도도 보이게 됩니다.


▶ 여러 생각하는 능력들이 떨어집니다.

판단하는 능력, 집중하는 능력, 논리적인 생각 등을 잘 하지 못하게 됩니다.

치매 증상이 생기면 무언가 집중하기 어렵고, 무엇이 옭고 그른지 판단을 어려워하게 됩니다.


▶ 상식에 벗어난 행동을 보입니다.

치매 증상이 심해지면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거나 무의미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밥에 집착을 하는 경우 혹은 물건이 없어졌다 하고 다른 사람을 의심을 하거나 이유 없이 배회하는 등 여러 문제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