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수면장애 증상 체크 알아둘만한 수면장애치료 방법

 

잠은 사람의 일상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 하루의 일과 중 대략 1/3 이상을 잠과 함께 보내게 됩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활력을 회복해야 하지만,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신체 및 정신 균형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면장애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불면증


불면증이란 수면장애 증상 중 우리 주변의 지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잠들기가 어렵다거나 쉽게 깨고 ,아침에 일찍 깨어나게 되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중에 불면증은 3주 이상 잠을 제대로 이룰 수 없다면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 불면증 수면장애치료 방법

우선, 불면의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도 모른 채 수면제에 의존하게 되면 더욱 심각한 불면증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의 완벽한 처방이 수면제는 아니지만, 전문가와의 상담과 함께 적절한 시기에 복용하는 수면제는 치료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제 복용과 함께 규칙적인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 수면 무호흡증


수면장애 증상 중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면서 코골이가 계속 되다가 갑자기 숨이 멎은 듯 오랫동안 숨을 쉬지 않으며 숨을 내쉬는 경우가 계속 반복되는 경우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매일 7시간 이상의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경우가 30회 이상 발생되는가여부를 확인한다면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10초이상 숨을 쉬지 않는 경우가 1시간 동안 20회 이상 반복 시에는 중풍과 심장병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 수면 무호흡증 수면장애치료 방법

 증상의 특성상 환자 본인은 수면 무호흡증을 자각하는 경우는 드물며, 가족이나 배우자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다원수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방법을 상의해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감소하고, 안정제 복용 및 알콜섭취 피하도록 하며 새우잠 자듯 옆으로 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기면증


얼마전 종영한 하이킥 방송 중 김지원씨가 보인 증상처럼 수면장애 증상 중에 기면증은 충분한 숙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상 속에서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잠에 빠지는 경우를 기면증이라고 지칭합니다.

본인 및 주변인에게 다음과 같은 수면장애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낮에 심하게  졸린는 현상이 반복되고 많이 울고 웃을때 급작스러운 팔다리 기운 팔림을 느껴본적이 있는 경우.

수면직후 몸이 움직이지 않았던 경험이 있을 경우, 수면중 혹은 취침후 허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보일경우 수면장애 증상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 기면증 수면장애치료 방법

먼저 전문가와의 상담을 병행한 약물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약물치료 외에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들은 수면시간을 규칙적이게 하고, 1일 한번 혹은 두번 짧게 낮잠을 취합니다.

또한 가급적 위험할수 있는 상황을 초래하는 운전 및 불을 다루는 요리등은 졸리움이 없을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