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잠 깊이 자는 법 알아보자 숙면 취하는 방법 효과 보기

잠 깊이 자는 법 알아보자 숙면 취하는 방법 효과 보기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드시 잠과 건강은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이기도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할 경우 뇌의 기능이 둔해져 집중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이면서 건강이 좋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숙면 취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잠을 자기 전 음식 섭취는 피합니다.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숙면 취하는 방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잠을 자는 동안 소화를 시키려고 장 기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깊은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잠 깊이 자는 법으로 잠을 자기 최소 3시간 이전에는 식사 및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일찍 잠자리에 듭니다.

숙면 취하는 방법으로 이른 잠자리를 들수 있습니다.늦게 자고 늦게 일어난다면 기상한 후에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몸이 개운하지 않고 찌뿌둥하며, 피로가 쌓여 쉽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잠 깊이 자는 법으로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휴일에는 잠을 몰아서 자지 않습니다.

주중에 쌓인 피곤함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휴일에 몰아서 한꺼번에 자려는 습관도 숙면 취하는 방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바이오리듬이 깨지면서 밤에 일찍 잠을 청하기도 어렵고, 다음날이면 쉽게 피로함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잠 깊이 자는 법으로 평소와 같이 기상하여 간단한 운동으로 신체를 건강하게 하고, 못다한 잠은 20~30분 정도의 낮잠으로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침실 환경을 변화시키도록 합니다.

평소 잠을 잘 못이루거나 잠을 자는 도중 자주 깬다면 숙면 취하는 방법으로 평소 사용하는 베개와 이불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가 높을 경우에는 머리와 뒷목에 자극을 주어 피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이불이 무거울 경우에도 전신이 피로하게 되므로 이불은 촉감이 좋고 가벼운 것으로 고르되, 햇빛에 자주 건조시켜 습기와 세균을 제거해주는 것이 잠 깊이 자는 법으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