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명의나물 효능 명이나물 먹는법 산마늘


산마늘이라고도 불리우는 명이나물은 장아찌로 먹으면 특유의 마늘향과 아삭한 질감으로 입맛을 돋우는데요. 이 명의나물이 건강에 유독 좋다고 해서 오늘은 명이나물효능을 알아보기로 했어요. 맛난 반찬으로 좋지만, 시중에서 흔하지만은 않는 산마늘효능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다양하게 먹는법과 함께 살펴보기로 해요. 



 밥도둑이라더니 이렇게 건강에 좋대요. !!


1. 입맛을 돋구어주고 소화가 잘되게 하며 타박상에 좋아요.

 - 식욕을 잃었을때 혹은 더부룩한 속 땜에 불편감이 있고 소화력도 떨어진다고 느낄때 명이나물이 식욕을 북돋아주고 위건강을 증진시켜주어 소화력을 되찾아준다고해요. 또한 명이나물은 찧어서 염증이 생긴 상처나 타박상 등에 붙여주면 빨리 낫게 해준다고도 합니다. 


2. 혈관관련 질환에 좋고 면역력을 상승시켜주어요.

 - 명이나물은 혈관속의 찌꺼기를 없애주고 혈관 안을 깨끗하게 하여주어 기능상승에 도움을 준다고해요. 그래서 성인병의 원인인 혈관관련 질환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 또한 산마늘 안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건강을 도모하게 하여 준다고 해요. 




3. 항암작용과 기력증진 그리고 자양강장 효과를 내요.

 - 명이나물은 알리신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력을 높여주고 자양강장의 효과를 낼 뿐만 아니라 고기를 구울때 발생되는 발암물질이 활성화를 방해하여 항암작용을 한다고해요. 그래서 상추대신 명이나물을 싸서 먹으면 건강에 유익하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좋아요.

 - 명이나물을 자주 먹으면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만성피로증후군에 도움이 되고 잦은 감기 및 환절기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알아보기로 하자. 


1. 생채로 먹으면 좋아요. 

- 생채로 된장에 찍어 먹거나 각종 양념을 넣어 겉절이로 먹으면 좋지만, 생채가 하루 이틀안에 시들어 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오래 보관하기는 힘들다고 해요. 대신 신선한 생채가 생겼다면 살짝 데쳐 생나물로도 먹으면 좋답니다. 


2. 장아찌로 먹어요 

- 명이나물 800g에 간장2cup + 물2cup + 식초2cup + 설탕 1/3 + 매실청 1/2cup를 넣고 팔팔끓여 한김만 식힌후 부어주고 대접으로 눌러 실온에 3일간 놓았다가 냉장고에 넣어 먹으면 아삭한 명이나물 장아찌로 즐길수 있어요. 


3. 쌈채소, 쌈밥으로 먹어요.

- 고기류를 싸먹는 쌈채소로 먹어요. 생채로도 싸먹고, 살짝 데쳐서 싸먹기도 하며, 그냥 명이나물 장아찌에다 고기를 싸먹기도 해요. 또 살짝 데친 명이나물에 밥을 넣고 반찬을 얹어 꽁꽁 맨 쌈밥으로 먹어도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