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더덕즙 진액 효능 직접 만드는법 알아보자

 

향이 그윽한 더덕은 인삼에 비유되며 약이 되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더덕즙을 내려 먹으면 폐나 기관기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더덕즙효능 및 만드는법을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가정에서 직접 진하게 더덕진액을 만들어 기침과 가래를 잡아보기로 해요.

 

 

 

더덕즙 만들기 방법

 

1. 즙으로 갈아마시기 :  더덕을 준비하여 물에 씻고 요구르트와 우유를 함께 갈아 마십니다. 

 

2. 중탕하여 마시기 : 더덕의 이물질을 없애기 위해 잘 씻고 면보에 담아 대추와 함께 중탕기에 넣어 12시간동안 즙을 내립니다.

 

3. 효소로 만들어 먹기 : 효소로 만들어 즙을 내기 위해 더덕을 씻고 적당히 잘라 설탕과 동비율로 항아리에 담고 밀폐하여 12개월 숙성시킵니다. 용기에 더덕과 설탕의 혼합을 담을때는 꾹꾹 눌러가며 담아줍니다. 

 

더덕껍질은 벗겨내지 않고 씻기만 하여주고 물기는 반드시 없애줍니다. 용기에 내용물을 담을때는 70%만 담고 천이나 창호지로 덮고 묶어줍니다.

 

초기 15일 동안은 설탕과 잘 혼합되도록 위아래로 뒤집어주고 돌로 눌러둡니다. 6개월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다시 6개월을 숙성하여 줍니다.

 

 

 

 

건강효과 알아보자

 

1. 폐, 비장, 신장을 건강하게 하여 준다.

- 건위, 거담 작용이 뛰어나 위를 건강하게 하고 가래를 삭혀줍니다. 더불어 몸속 장기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자양강장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해독과 항생작용으로 몸을 보호한다.

- 더덕은 해독작용이 강하여 독충에 당했을때 더덕가루를 쓴다고도 합니다. 또한 결핵균 등의 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억제작용을하여 질병을 예방합니다.

 

3. 기관지질환 및 기침에 좋다.

- 기관지 및 편도선, 후두에 생기는 염증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기침을 가라앉힙니다.

 

4. 고혈압, 항암, 소종작용이 있다. -

 유방염이나 폐농양에 좋고 종기를 없애주며 혈관확장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내려주며 항암에 좋은데 특히 폐암이나 갑상선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