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방풍 나물 뿌리 효능 직접 끓여먹는 방풍차

 

중풍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방풍은 잎은 흔히 우리가 나물로 무쳐 먹지만 뿌리의 경우 한방에서 약재로 이용한다고해요. 바닷가 근처의 바위에 붙어 바닷바람을 쐬며 자란 방풍이 가장 약효가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방풍나물효능 및 방풍뿌리효능을 함께 알아보기로 합니다. 집에서는 어떻게 방풍차를 끓여먹을수 있는지도 같이 숙지해 두세요.

 

방풍을 먹는 방법

 1. 나물 : 어린순이나 잎은 나물로 묻혀 먹거나 볶아 먹으며, 비릿한 특유의 향이 싫다면 생초절임을 하여 먹어도 좋습니다.

2. 방풍열매주 : 열매는 술로 담가 먹습니다. 방풍열매술은 피로를 풀어주고 빈혈증상을 없애주며 두통을 덜어줍니다.

3. 방풍차 : 늦가을 및 겨울에 뿌리를 채취하고 껍질을 벗겨서 건조시켜주는데 이렇게 건조한 방풍뿌리는 적당히 썰어 살짝 볶아둡니다. 볶은 방풍은 30g에 물 2L를 부은후 달여줍니다. 물이 절반가량으로 줄면 하루 3회 차처럼 마십니다.

 

효과

중풍과 두통, 구안와사에 의한 마비증상에 좋다 -중풍치료의 묘약으로 불리우고 있는데 뒷목이 뻣뻣하게 느껴지거나 몸의 저림증세로 힘들때도 좋습니다.

기침가래가 심할때 각종 기관지질환에 좋다 - 감기몸살기운이 심할때 혹은 근육통이 심할때 쓰면 해열과 함께 땀을 내며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신경성경련이 있을때, 피부습진치료에 좋다 - 사지경련이 일때 좋으며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는데 특히 습진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풍습성 관절통에 좋고 설사병을 다스리고 파상풍에 좋다 -진통과 이뇨에 도움을 주며 항균작용이 강력합니다. 더불어 집중력을 높여주기도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