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무지게 건강하게

탱자 효능 알아보자 향이 좋은 탱자차


탱자 효능 알아보자 향이 좋은 탱자차


탱자는 탱자나무에서 난 열매로 중국에서 자란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이남에서 자라나고 있으며 주황색 빛깔에 향기가 좋으나 다른 열매와 달리 생으로 먹지 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로 끓여 마시거나 술로 담가 활용하는데요.

탱자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좋은 기능을 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오늘은 탱자 효능과 향이 좋은 탱자차에 대해 알아봅시다.


탱자 효능은 간과 위의 기능들을 촉진시키고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해요. 또한 각종 통증을 멎게 하는데 탱자 효능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평소 배가 더부룩하고 트림이 자주 나거나 배가 살살 아플 때 혹은 입맛이 떨어지고 몸 전체가 나른한 증상이 있을때 탱자를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이 때문에 체했을 때나 식중독에 걸렸을때 치료하는데 탱자 효능이 도움을 준다고해요.


또한 한방에서 탱자 효능은 몸 안의 기를 골고루 퍼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담이 생기거나 적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해요. 게다가 탱자 효능이 위장의 기능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게하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좋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탱자 효능은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여 부인계 질환들을 예방 및 치료해주기 때문에 탱자는 여성에게 탁월한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탱자는 아토피를 치료하는데도 좋다고 하는데요.
탱자를 먹거나 몸에 바르면 아토피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탱자를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고, 탱자 열매를 목욕물에 넣어 향과 유효성분이 우러나게 한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탱자차를 만드는 것일까요?

먼저 탱자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그다음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슬라이스로 잘라준 후 병에 넣습니다.
병에 넣은 탱자에 설탕을 뿌려주어 약 보름간 재워놓습니다.
이렇게 보름간 설탕에 재운 탱자를 찻잔에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 이렇게 탱자차를 마실 때 탱자청을 한 큰술 가미해도 좋은 맛과 향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