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갑상선암 자가진단 통해 갑상선암 증상 체크 하기

갑상선암 자가진단 통해 갑상선암 증상 체크 하기

목의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갑상선에는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증상은 자가진단이 어려운 암에 비한다면 자가진단이 쉽기 때문에 관심을 두고 관리한다면 조기에 발견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갑상선암 자가진단을 위해 우선 확인해야 할 것은 가족 중 갑상선암 환자가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갑상선암 증상 발생률이 일반인보다 높을 수 있으며, 20세 이상이라면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갑상선암 자가진단을 시행하는 것 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갑상선암의 증상들은 무엇이 있는지 갑상선암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체크해봅시다.

 


☞ 갑상선의 크기가 변화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갑상선은 목의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남자의 목젖과 비슷하여 헷갈릴 수 있으나 딱딱하지 않은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암 증상으로 혹이나 결절이 있는지 만져서 확인합니다.

 

☞ 목에 아픔을 느끼는지 확인 합니다.

암이 처음 시작되는 초기에는 목에 아픔이 감지하기 어렵지만, 암세포가 확대되면서 주변조직을 건드리는 경우가 생기면서 갑상선암 증상으로 목에 이상이 생겨 아픔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쉰 목소리가 나거나 목소리가 예전보다 바뀌었는지 확인합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쉰 목소리처럼 목소리가 달라지고 이것이 지속된다면 갑상선암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임파선이 예전 보다 부풀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암 조직은 이동하기가 쉽기 때문에 갑상선을 벗어나 임파선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초기가 지났다면 임파선으로 암 조직이 움직이면서 임파선이 붓는 증상과 함께 덩어리 같은 것이 갑상선암 증상으로 만져질 수 있습니다.

 

☞ 음식을 먹는 것에 불편함이 느껴지는지 확인합니다.

갑상선은 식도와 가까이 있기 때문에 암의 사이즈 확대는 식도를 자극하여 음식물 덩어리를 넘기는데 불편함이 생기고, 갑상선암 증상으로 목을 움직이는데도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처럼 갑상선 증상들이 갑상선암 자가진단으로 확인되신 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