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현대병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 원인 소개


현대병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 원인 소개



고지혈증이란 피 안의 지질 수치가 평균치에서 벗어나 기준치를 넘은 것을 뜻합니다.
고지혈증은 뚜렷이 나타나는 증상들이 없어 ‘침묵의 병’으로 불린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고지혈증은 왜 발병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고지혈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운동부족 및 흡연

고지혈증이란 콜레스테롤과의 싸움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콜레스테롤이 많아지고 비만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콜레스테롤 증가는 고지혈증 원인이 되므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도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이 많아지고 관상동맥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금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과 같이 열량이 높고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콜레스테롤이 많아지게 하는 큰 원인이 됩니다. 이차적으로 비만이 될 확률이 높고, 이는 고지혈증 원인 유발 요소가 되므로 지방이 적고 열량이 낮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전

유전적으로 피 속의 특정한 지질이 많아져 고지혈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이 딱히 없다면 가족력을 의심해보고 또한 이러한 이유로 고지혈증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부모님과 함께 고지혈증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많이 보고되었습니다.
스트레스 및 긴장감으로 인해 혈액에 쌓여있는 지방이 분비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약물 부작용

피임약, 여성호르몬제, 스테로이드 호르몬 등의 약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고지혈증 원인 유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약물복용 또는 약물투여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