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제피가루 효능 매콤하게 톡쏘는 재피, 제피


재피, 초피라고도 불리우는 제피는 제피가루로 만들어 두어 각종 요리에 활용하곤 합니다. 제피가루는 오장을 보호하고 치통을 해결할뿐만 아니라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제피효능 및 제피가루 만드는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 제피가루 직접 만들어 보자 


1. 제피열매를 따서 건조하면 껍질이 벌어져 안의 알갱이가 드러납니다. 


2. 제피가 완전히 건조되면 장갑을 끼고 안의 까만알갱이를 분리합니다. 


3. 제피의 겉껍질은 좀더 건조를 하였다가 분쇄기로 갈아줍니다. 


4. 용도에 따라 곱게 갈기도 하고 거칠게 갈기도 하여 밀폐용기에 담아줍니다. 




▶ 제피 어디에 좋을까?



1. 해독에 좋고 항균과 소염작용에 탁월하다 - 몸안의 균을 죽이고 해독에 좋으며 소염작용이 있어 나쁜 물에서도 잘 사는 미꾸라지의 해독을위해 추어탕을 끓일때 활용한다고 해요. 또한 음식의 비린내를 없애주는데에도 효과가 좋아 생선요리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2. 풍치나 치근염에 좋고 설사가 잦을 때 좋아요. - 치근을 건강하게 하고 치통을 없애며 풍치나 치근염 등에 제피가 도움이 되고 물만 바뀌어도 설사가 잦을 만큼 장이 약한경우 제피 몇개만 씹어주어도 그 증상을 덜어줄수 있다고 합니다. 


3. 기관지건강과 두통 불면증에 좋아요. - 천식을 앓는경우나 기관지가 약해 기침이 잦은 경우 기관지 건강을 도모할수 있게 해주고 두통이 있을때 제피가루를 물과 함께 먹으면 두통해소에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피나무껍질은 베개속에 넣어두면 불면증을 덜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4. 몸을 따뜻하게하고 허리와 무릎 시릴때 도움이 되요. - 제피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 수족냉증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습으로 인한 관절에 이롭고 허리나 무릎이 시린데 이로움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