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리지않고 냠냠

단백질 꽉찬 음식 고단백 많은 식품 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단백질 음식 들은 근력운동과 근육생성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몸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단백질 많은 음식 섭취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 중요한 이유는 단백질 식품 속 아미노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고단백 음식 종류와 함께 고단백 식품 함량을 함께 알아보기로 합니다. 고단백질음식 그리고 고단백질식품 섭취로 근육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챙겨보세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 단백질 분자의 제일 기본 구성이 아미노산이라고 하는데요. 이 아미노산은 총 20가지로 여러 모양으로 결합하여 다양한 단백질을 만들어낸다고해요.

 

단백질을 섭취하면 이 아미노산을 섭취하는것과 똑같다고 볼수 있는데 균형잡힌 필수아미노산(9가지)와 비필수아미노산(11가지)의 균형을 잘 맞추어 섭취하면 체내 근육 증대가 수월해 진다고 해요. 반면 적절하게 보충되지 않는다면 체내 단백질 함량을 증가시키는것이 어려워 진다고 합니다.

 

 

단백질 어떤 음식들에 가장 많을까?

 

1. 소고기 사태, 닭가슴살  - 소고기 사태는 장조림을 만들때 쓰는 쇠고기를 말해요. 100g당 24.2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고단백함량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음식으로 가장 잘알려진 육류는 바로 닭가슴살이지요. 100g당 23g의 단백질 함유율을 자랑하고 있어요.

 

 

2. 동원참치, 꽁치 - 동원참치 라이트 스탠다드를 기준으로 했을때 150g에 단백질이 25g 들어 있다고 해요. 꽁치 100g에는 23.8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고 하지요.

 

 

3. 쇠고기 안심, 돼지고기 목살, 등심 - 육류에는 단백질이 모두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쇠고기 안심의 경우 20.7g, 돼지고기 목살 20.2g 돼지고기 등심은 21.1g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100g을 기준으로 한 경우에요. 돼지고기 안심에는 14.1g의 단백질 함량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4. 두부, 계란, 조기, 갈치, 오징어 - 두부는 8.5g, 계란은 흰자(50g)의 경우 3.6g, 노른자의 경우 2.7g이 포함되어 있고 조기에는 19.2g, 갈치에는 18g 오징어에는 18.2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고해요.

 

 

 

단백질 섭취를 위해 육류만 먹어야 할까?

 

단백질을 먹으면 아미노산을 먹는것과 똑같기 때문에 원하는 바를 성취할수 있겠지만,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고기만 먹을경우 지방성분함량이 많아 성인병유발의 위험성에 노출될수 있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기능성식품을 먹거나 혹은 식물성단백질과의 고른 섭취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한가지 음식에 20가지 아미노산이 전부 균형있게 들어 있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음식을 골고루 먹는것도 중요하다는 것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