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혈압 낮추는 방법 생활화 혈압 낮추는 음식 식단관리

혈압 낮추는 방법 생활화 혈압 낮추는 음식 식단관리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연령이 많아지면 혈관벽이 밀착되거나 탄력을 잃어 혈압이 높아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추후에 다른 심장계 질환이나 쇼크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셔야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식단을 조절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데 반드시 필요한 사항인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혈압 낮추는 방법 생활화 혈압 낮추는 음식 식단관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 혈압 낮추는 방법

- 과식금지, 규칙적인 식사


먼저 과식을 하지 않고 적절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혈압 낮추는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비만은 곧 혈압을 높이는 지름길이므로 과식을 하지 않고 적절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여 줍니다. 잦은 간식 섭취를 피하고 규칙적으로 하루 3끼 정해진 시간에 적당한 양의 음식을 천천히 섭취하여 줍니다.

 

- 콜레스테롤 조절

혈압을 높이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조율하는 것도 또다른 혈압 낮추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고혈압 환자에게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독약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육류 그리고 햄버거, 피자, 치킨, 팝콘, 소세지 등의 패스트푸드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으로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역시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이며, 소간, 생선 알 등의 동물 내장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많아 혈압을 높인다고 하니 고혈압 환자들은 혈압 식단관리를 위해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금지, 금주

혈압을 높이는 맵고 짠 음식과 술을 자제하는것도 혈압 낮추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우리나라는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고 음주를 즐기는 식문화가 자리잡혀있지만 이러한 음식들은 혈압을 높이는 음식이므로 고혈압 환자들은 삼가주셔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에는 싱겁게 간을 맞춰 섭취하시고, 국에는 밑에 소금과 조미료가 가라앉아있기 때문에 남은 국물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콜 역시 혈압을 높이는 요인이 되므로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혈압 낮추는 음식, 혈압 식단관리

혈압 낮추는 음식을 이용하여 식단관리를 해줍니다. 대표적인 혈압 낮추는 음식 으로는 고구마와 현미가 있는데요. 고구마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우리 몸 외부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혈압 낮추는 음식 중에서 현미 역시 안지오텐신 성분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압 낮추는 음식을 이용하여 식사를 조절해주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