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튼튼 마음튼튼

대장암의 초기증상 용종부터 의심하자 대장암 원인

대장암의 초기증상 용종부터 의심하자 대장암 원인

대장암은 대장에 악성 용종이 발생하여 암으로 악화된 것을 말하는데요. 최근 대장암 환자 수가 빠르게 늘어날 만큼 대장암은 주의를 요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대장암은 유전이나 50세 이상으로 연령이 높은 사람, 대장에 종양이 있는 사람, 장염 및 여성이 더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은 사람들으느 평소에 종합건강검진을 받아 질환을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대장암의 초기증상 및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 대장암 원인

- 섬유질 부족

섬유질이 부족하면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과일,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섬유질이 부족하면 대장암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섬유질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 장벽과 만나는 시간을 줄여주고, 장 안에서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분해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섬유질이 부족하면 대장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따라서 평소에 과일이나 야채 등 무기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움직임이 거의 없는 사람은 대장의 운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대장암 발생이 높아진다고 하니 평소에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잦은 육류 섭취

잦은 육류 섭취도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기나 동물성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대장암을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가공된 고기나 빨간 고기는 대장암이 발생하는 확률을 높이고 고기를 익히면서 탄 부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섭취를 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궤양성 장염, 대장 용종

궤양성 장염은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에서 대장 종양이 발생되었다면 대장암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대장 종양을 없애고 다른 조직 검사를 하여 대장암을 조기에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장염이 발생했을 경우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4~20배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유전적 원인

 

유전적인 원인으로 대장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친지나 직계 가족 중 대장암에 걸렸거나 발병했던사람이 있다면 대장암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족 중에 대장암에 환자가 있다면 연령에 상관없이 조기에 건강검진을 받아 조기에 암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장암의 초기증상

 

- 변의 모양 변화

대장암의 초기증상으로 변의 모양이 변이 됩니다. 대장에 생긴 종양으로 인하여 바나나처럼 생긴 변이어야할 정상 변이 입구가 좁아져서 분쇄되거나 가늘어지는 등의 모양변화가 생깁니다.

 

- 혈변 및 점액변, 잔변감

대장암의 초기증상으로 혈변이나 점액변을 들수 있는데 혈변은 피가 섞인 변이기도 하지만 대장내부 종양으로 인한 출혈이 변색되어 검은변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대장의 용종으로 인하여 운동장애가 나타나서 점액변이 출몰되기도 합니다.

 

- 설사, 변비

설사와 변비 등이 나타나는 증세도 대장암의 초기증상 입니다. 대장의 원활하지 못한 기능때문에 나타나는 설사 및 종양이 자람으로 인하여 변이 원활히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경향이 생길수 있습니다. 혹은 변을 보고서도 시원한 기분이 들지 않고 기분이 좋지 않는 경우도 생길수 있습니다.

 

- 복통 및 배의 불편함등

종양이 점점 자람에 따라 종양으로 인한 복통이 대장암의 초기증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혹은 복부가 늘 편하다는 느낌이 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